본문 바로가기
일상/식물을 키우다

🌱 초보 식집사에게 추천하는 다이소 식물 가드닝 용품 - 사용해보고 알려드려요!

2023. 4. 7.

만약 가드닝 물품은 예뻐야 한다! 라고 생각하는 당신이라면!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효율이 최고다! 라고 생각한다면 집 주변의 다이소를 찾아가보세요!

 

 

당신이 원하는 물건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털어본 다이소에서 추천하는 가드닝 물품을 알려드릴게요.

 

지점마다 구비된 상품이 다르기에, 발품을 파는 것을 추천드려요.

 

 

 

⬇️ 아래의 글도 확인해보세요!

 

공기정화식물로 유명한 ‘스파티필름’의 종류, 개화 (꽃 피우기), 잎 끝이 갈색, 번식 및 식물

스파티필름 식물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이 제일 키우기 쉬운 식물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첫째로 스킨답서스, 둘째로 스파티필름을 뽑을 것입니다. 넓고 풍성하면서 잎장의 수도 많은 스파

pandaberry.tistory.com

 

화려함 그 자체! ‘칼라데아 퓨전화이트’ 키우는 방법 (Calathea Fusion White)

칼라데아 퓨전 화이트 식물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식물 하나를 뽑자면, 가격과 상관없이 칼라데아 퓨전화이트가 뽑힐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칼라데아 퓨전 화이트를 보고 엄청 예

pandaberry.tistory.com

 

 

 

   1. 다이소 추천 제품 및 평가

 

1️⃣ 물조리개 : ⭐⭐⭐⭐

 

장점 및 단점

  1. 👍 물조리개는 꽤 추천하는데, 저렴하고 입구가 넓으며 목이 길기에 흙이 많이 파이지 않아요.
  2. 👍 또한 1L로 희석 비율이 단순해 액비나 농약을 희석해서 관주하기 편해요.
  3. 👎 꽂아 쓸 수 있는 물조루 헤드를 같이 팔았으면 좋을 듯! 물이 여러 방향으로 나올 수 있으면 좋겠다.
  4. 👎 디자인. 남영화학 물조리개의 가성비 버전. 아무래도 이케아, 호즈 물조리개보다는 별로~

 


2️⃣ 분무기, 압축 분무기 : ⭐⭐⭐

 

장점 및 단점

  1. 👍 가성비. 엽면시비나 농약 치는 분무기로 대충 사용하기엔 좋아요. 다만 농약 분무기는 목이 긴 것이 좋긴 해요.
  2. 👍 저렴한 가격에 안개분사도 가능한 분무기를 찾을 수 있어요. 사실 분무기도 좋은 걸 찾으려면 가격대가 꽤 있거든요.
  3. 👎 내구성과 디자인. 뽑기 운이 강해야 해요. 반드시 안개분사가 되는 기능으로 구매할 것
  4. 👎 압축 분무기의 경우 펌프질하는 것이 꽤 귀찮을 수 있고, 고장이 쉽게 난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여성에게는 무거울 수 있어요.

 

참고로 분무기를 이용한 습도 유지 효과는 사실 식물에게 거의 없다시피 해요. 한국은 건조한 기후이기 때문에 분무로 인한 습도 지속 효과가 5분 밖에 지속되지 않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잦은 분무는 오히려 식물에게 곰팡이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핀셋, 공구 : ⭐⭐⭐⭐⭐

 

장점 및 단점

  1. 👍 다이소 공구는 정말 좋아요! 특히 핀셋은 흙 위의 유기물 등을 청소하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답니다.
  2. 👍 그 외에 송곳, 인두기도 추천드려요. 다만 인두기는 위험하니 항상 화상 조심 ^^;
  3. 👎 없습니다. 핀셋은 특히 추천드려요.

 


4️⃣ 테이프 끈, 지지대 : ⭐⭐⭐⭐⭐

 

장점 및 단점

  1. 👍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식물용 / 원예용 벨크로 테이프, 지지대는 소포장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추천해요.
  2. 👎 다만 일자형 지지대 말고 원형 지지대는 조금 약할 수 있어요.

 

 

 

반응형

 

 

 


5️⃣ 리빙박스 (온실) : ⭐⭐⭐⭐

 

장점 및 단점

  1. 👍 광량이 적게 필요하면서 습도가 높아야 하는 식물에게 추천. 5,000원이라는 극한의 가성비로 겨울을 안전하게 날 수 있어요.
  2. 👎 높이 33cm 이상의 리빙박스를 찾지 못했기에 작거나 케어가 필요한 식물들만 키울 수 있어요.
  3. 👎 뚜껑이 불투명한 경우도 있고 매장마다 판매하는 리빙박스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물건을 찾으려면 발품을 파셔야 해요.

 

 


6️⃣ 흙, 비료 : ⭐ ~ ⭐⭐⭐⭐

 

장점 및 단점

  1. 👍 물론 흙을 인터넷이나 화원에서 50L 이상 대용량으로 사면 저렴하죠. 그럼에도 추천하는 이유는 소포장으로 급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 특히 비료는 가격 대비 품질이 괜찮은 편이이에요. 
  3. 👎 하지만 특정 상품은 품질이 좋지 않아 구매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요

 

 

⚠️ 다이소에 흙 구매하는 팁

 

  1. 다이소에서 흙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들었을 때 부피 대비 가벼운 흙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2. 흙이 가볍다는 것은 무기질이 아니라 유기질이 풍부한 코코피트, 피트모스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에요.
  3. 코코피트와 피트모스 비율이 높으면 뭐가 좋냐구요? 보습성과 배수성이 좋아져요. 적어도 산에서 막 퍼올린 흙보다는 과습의 위험이 적어지죠. 물론 이들로만 식재하면 양분이 없어 성장이 느리지만...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흙에는 비료가 약간 들어있어 2~3개월 간은 비료를 주지 않아도 키울 수 있어요.

 

 

 

⚠️ 비료의 선택 팁

 

  • 알비료 :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알비료에는 종류가 많은데, NPK 비율에 따라 구매를 하시면 돼요. 잎을 성장시키는 시기이거나 잎보기 (관엽) 식물이라면 해당 표시가 있거나 뒷면에 질소 비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면 되고, 열매를 맺거나 하면 인이나 칼륨이 높은 상품을 고르면 돼요.
  • 황금토퇴비 : 우분 40%, 계분 10%와 토양미생물이 포함된 퇴비인데, 우분 비율이 높아서 비료 효과가 매우 강한 계분 보다는 약한 비료기와 함께 높은 토양 개량 효과를 노리는 상품이에요. 참고로 코를 박고 냄새를 맡아야 흙 내음이 느껴지는 수준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도 무리가 없어요. 불안하면 식재하기 보름 전에 흙과 7:1 비율로 섞어놨다가 사용하세요. 

 

 

   2. 구매를 추천하지 않는 상품

 

 

 

  1. 분갈이에 적합한 흙 : 점토질의 밭흙이에요. 야외에서 쓰는 흙입니다.
  2. 마사토 : 세척하지 않은 마사토로 이걸로 분갈이시 공극 사이로 점토가 들러붙어 과습으로 올 확률이 매우 높아져요. 차라리 천원 더 주고 화원에서 세척 마사토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요.
  3. 잎사랑 비료 : 유박입니다. 화분에 올려두면 곰팡이가 피는 부숙 과정이 시작되기 때문에, 실내에서 사용하기엔 미관에 안 좋고 야외에서 사용하기에는 섭취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주까리 유박이라 애완동물, 새와 같은 동물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요.
  4. 꽂아쓰는 액상 비료 : 화원 사장님들도 수요가 있으니 팔고는 있지만, 식물 키울 때 이걸로 별로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이에요. 차라리 물에 섞어서 쓰는 비료나 알비료를 구매하세요.
  5. 일체형 화분 : 화분과 화분받침이 붙어있는 화분으로, 아래에 물이 고인 상태라면 과습 직행이니 절대 사지 마세요.
  6. 전지 가위 : 그냥 풀이나 쓱쓱 자를거면 모르는데, 두꺼운 가지 자를거면 전지가위는 인터넷에서 돈 더 주고 좋은 것으로 사세요.

 


 그 외에 다이소에서 추천하는 제품도 정말 많은데 정작 생각나는게 이 정도 밖에 없네요 ^^; 

 

화분은 취향이라 딱히 추천드리기 어려운데 가성비는 좋지 않은 편이에요. 특히 일체형 화분은 절대 금지 😑

 

 

 

⬇️ 아래의 글도 확인해보세요!

 

집에서 ‘딸기’ 키우는 방법 - 딸기 품종 (설향, 킹스베리, 관하, 고슬, 금실), 모종 구매, 주의

딸기 매년 봄이 오면 해야 하는 일이 있다. 바로 딸기를 키우는 것! 딸기는 빛이 잘 드는 베란다, 옥상 어디든지 흙만 충분히 있다면 어디서든지 키우기 좋은 식물이다. 특히 유실수처럼 높이 자

pandaberry.tistory.com

 

실내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화분 흙 재활용 방법! 녹비 식물 심어주세요!

화분 흙 재활용 실내에서 식물을 키울 때, 우리는 ‘흙’이라는 것을 간과하고 있어요. 실내 가드닝에서는 ‘흙’은 단순히 구매하고 일회용으로 소비하는 소비재이지만, 사실 흙은 엄청나게

pandaberry.tistory.com

 

 

반응형

댓글